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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입니다! 시험이 끝났으니 한달간은 시간이 꽤 나겠군요..! 그동안 가능하다면 이머시브 공략을 마무리짓고 싶네요.
아무튼, 지난번에 전기를 다루는 방법을 알았으니, 발전할 차례입니다. 앞으로는 주로 발전기에 대해 나올겁니다.
그럼, 시작하죠.

풍력 발전은 싸고 쉽고, 게다가 친환경적이기도 한 발전 방법입니다. 하지만 강력하지는 않죠. 메카니즘의 모 발전기는 y250에 박으면 190rf/t도 만들기도 하지만...
여튼, 풍차(windmill)의 발전량은 풍차의 높이(y좌표값)와 비례하고, 풍차 앞에 있는 블럭의 양에 반비례합니다. 또한 비나 폭풍우가 오면 발전량이 증가합니다. 자세한 것은 이후 실험을 통해 쓰겠습니다.

풍차 날개의 조합법입니다. 방부목(treated wood)으로 제작합니다. 네? 방부목을 모른다고요? http://modattack.tistory.com/36

수차(water wheel) 또한 발전하기에 쉽습니다. 수차라는 이름과 외관(물레바퀴처럼 생겼습니다)을 보아 물의 힘으로 발전하는데, 마크에서 물이란 소스블럭만 있다면 무한히 나오는 무한자원이죠. 즉 무한발전이 가능합니다. 물이 닿는 면적에 비례해 발전량이 증가합니다.
추가로, 수차와 풍차는 키네틱 다이나모(kinetic dynamo)에 붙여야만 전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만, 이것에 관해서는 다음 글을 봐 주세요. 수차는 하나의 키네틱 다이나모에 3개까지 일렬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수차 부품(waterwheel segment)에 대한 조합법이며, 역시 방부목으로 제작합니다.

풍차는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습니다. 풍차의 두 배만큼 발전하지만, 만들기 귀찮...습니다.

풍차 블레이드에는 산업용 대마(industrial hemp, 모르신다면 http://modattack.tistory.com/63)로 만들 수 있는 거친 직물(tough fabric)이 필요합니다.
 학원갔다와서 발전량 실험해보죠.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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